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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만의 지도를 그리는 법 - 진로를 고민하는 당신에게 [창비 5-1단원, 공통국어1]

기말고사·중간고사·시험직전 핵심정리! 정재승의 '나만의 지도를 그리는 법' 완벽 분석✨ 내신대비 기출+변형문제 대비에 꼭 필요한 진로탐색 글! 창비, 5-1단원, 공통국어1

나만의 지도를 그리는 법 - 진로를 고민하는 당신에게

처음 가본 도시에서 길을 잃어본 적 있나요? 그 낯설고 혼란스러운 순간은 사실, 우리 인생에도 꼭 필요한 경험입니다. 『나만의 지도를 그리는 법』은 진로를 고민하는 청소년과 젊은이들에게 "방황도 탐색도 삶의 일부"라는 메시지를 전해 줍니다. 이 글을 통해 우리는 진로 탐색의 여정에서 자신만의 좌표를 어떻게 찍고, 어떤 길을 걸어야 하는지에 대해 함께 고민해보려 합니다.

1. 글의 배경과 주제: 왜 방황이 필요한가?

『나만의 지도를 그리는 법』은 우리가 보통 부정적으로 여기는 ‘방황’이라는 경험을 인생에 꼭 필요한 탐색의 과정으로 바라봅니다. 이 글은 특히 진로를 앞두고 혼란을 느끼는 청소년들에게 “실패와 헤맴 속에서도 의미를 찾을 수 있다”고 말하죠.

"가장 효율적인 방법으로 목표에 도달해야 한다는 압박 속에서, 우리는 자신이 진짜 원하는 게 무엇인지 모르게 된다."

글의 제재가 된 이유는 분명합니다. 자기 인생의 길을 스스로 찾아야 한다는 메시지는 진로 탐색기에 있는 학생들에게 큰 울림을 주기 때문입니다.

2. 필자의 경험: 길을 잃고 얻은 것들

정재승 작가는 터키 테키르다라는 낯선 도시에서 학회 장소를 찾지 못하고 하루 종일 헤매게 됩니다. 결국 강연에는 실패하지만, 그 전날의 방황 덕분에 도시 전체가 머릿속에 그려지게 되었고, 다음 날은 그 도시를 오히려 즐길 수 있었다고 말합니다.

이 경험을 통해 필자는 깨달았습니다. 목표를 향해 직선으로 가는 길만이 정답은 아니다. 때로는 길을 잃는 과정에서 더 많은 것을 배우고, 더 넓은 시야를 갖게 된다는 것을요.

"그 도시를 헤맨 경험이 내게 더 큰 자유를 주었다."

3. 학생들의 고민, 그리고 진로 탐색의 현실

정재승 작가는 강연을 통해 만난 학생들의 고민을 이렇게 전합니다. "재미는 있지만 절실하지 않다", "무엇이 진짜 내가 원하는 건지 모르겠다"는 학생들의 말은, 우리 사회가 얼마나 ‘정답만을 강요하는 환경’인지 보여주죠.

우리 사회는 젊은이들에게 끊임없이 계획하고, 경쟁하고, 앞서 나가라고 요구합니다. 방학에도, 졸업 이후에도 쉴 틈 없이 스펙을 쌓게 하죠. 하지만 그렇게 앞만 보고 달리다 보면, ‘내가 진짜 좋아하는 게 뭔지’, ‘이게 내 길이 맞는지’를 돌아볼 시간조차 없습니다.

"타인의 욕망을 나의 욕망으로 착각하게 만드는 세상. 그래서 방황조차 허락되지 않는 세상."

4. 마라토너와 탐험가: 인생의 두 가지 태도

글에서 필자는 '마라토너''탐험가'라는 두 가지 상징적인 표현을 사용합니다. 마라토너는 목표만을 바라보며 일정한 루트를 빠르게 달리는 사람, 반면 탐험가는 길을 잃을 수도 있고, 실수도 하며 주변을 둘러보는 사람입니다.

탐험가로 살아가는 삶은 당장은 효율적이지 않아 보일 수 있지만, 오히려 삶의 진짜 목적을 발견하게 해줍니다. 필자는 우리에게 묻습니다. “당신은 지금 마라토너처럼 살고 있나요? 아니면 세상을 탐색하는 탐험가인가요?”

💡 TIP: 방황은 실패가 아닙니다. 그것은 당신이 세상과 자신을 알아가는 가장 인간적인 여정입니다.

5. 나만의 지도 만들기: 실천 활동 예시

『나만의 지도를 그리는 법』은 단순한 감동에서 그치지 않습니다. 이 글을 통해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직접 ‘나만의 진로 지도’를 만들어보는 실천 활동까지 안내합니다.

진로나 관심 분야에 대한 글과 자료를 주제 통합적으로 읽고, 그 안에서 얻은 정보를 선별하여 내 삶의 나침반으로 삼는 것이죠.

💎 핵심 포인트:
‘나만의 지도’는 지금 당장 완성되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중요한 건, 그리기 시작하는 ‘용기’입니다.

체크포인트 1: 나의 진로와 관심 분야에 대해 질문을 던져보기
체크포인트 2: 관련 글과 자료를 모아 주제별로 읽기
체크포인트 3: 유의미한 정보 선별 기준 세우기
체크포인트 4: 모은 정보로 나만의 진로 지도 그리기
체크포인트 5: 친구들과 서로의 지도를 공유하며 피드백 나누기

6. 글을 마치며: 당신만의 여정이 시작된다

이 글은 단지 한 명의 학자가 경험한 에피소드가 아닙니다. 우리 모두가 살아가는 방식에 대한 성찰입니다. 지금 방황 중이더라도 괜찮아요. 중요한 건 그 과정에서 나를 더 잘 알게 되는 것이니까요.

"방황을 두려워하지 말 것. 지금은 지도에 없는 길을 걷고 있을 뿐이니까."

이제, 당신 차례입니다. 아직은 비어 있는 그 지도 위에, 당신의 여정을 그려보세요.

Q1. ‘방황이 필요하다’는 말이 이해가 잘 안 돼요. 구체적으로 어떤 의미인가요?

방황이란 단순히 길을 잃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길을 시도하며 자신에게 맞는 길을 찾는 과정입니다. 정재승 작가가 말하듯이, 방황 속에서 얻게 되는 경험과 시야는 훗날 ‘지도’가 되어 당신을 안내하게 됩니다.

Q2. 이 글에서 수능이나 내신 시험에 나올 만한 핵심 포인트는 무엇인가요?

‘마라토너와 탐험가’의 대비를 통해 필자의 의도를 파악하는 문제가 출제될 수 있습니다. 마라토너는 목표만 보고 달리는 존재, 탐험가는 다양한 길을 체험하며 살아가는 존재로, 필자는 후자의 삶을 지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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